2009년 9월 18일 금요일

새턴 에뮬레이터 SSF

현재 제작이 진행되고 있는 새턴 에뮬레이터는 SSF, Yabause 두 개이다.

새턴 에뮬레이터는 복잡한 본체구조 덕분에 진도가 지지부진하여 그 동안 거의 신경을 쓰고 있지 않았는데
최근에 SSF를 돌려보니 거의 완성단계에 다다른걸 알게되었다. Yabause는 좀 더 버젼업이 필요하다.

최신 버젼은 SSF ver0.10 Beta R1 ver0.11alpha이다. 아래 홈페이지 링크를 통해 다운 받을 수 있다.


http://www.segasaturn.org/ 에서는 SSF의 게임별 동작 여부를 테스트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정상 실행을 위해서는 옵션 변경이 필요할 경우 거기에 대한 언급도 있으므로 실행안되는 게임이 있을 경우 여기서 확인하면 된다.
대부분의 게임이 정상동작 하는걸 확인 할 수 있다.

좀 더 높은 게임 호환성을 위해서는 새턴 바이오스가 필요한데 구글에서 "saturn bios"로 검색해서 구할 수 있다. Japan Bios를 추천한다.


자 그럼 SSF를 실행해 보자
먼저 필요한 건 새턴 게임 CD이다. 혹시 이미지 파일을 이용한다면 SSF는 이미지를 지원하지 않으니 Daemon같은 가상 CD에 마운트 한다.

처음 실행시키면 검은 화면이 나올것이다. 게임 CD를 넣었으면 게임이 바로 실행될 수 도 있다. 먼저 옵션을 설정하도록 한다.




Peripheral 탭에서는 건드려야 할 내용은 Saturn BIOS, CD Drive이다. 구글에서 구한 Saturn Bios 파일( .bin) 을 설정해준다. CD Drive에는 새턴 시디가 들어갈 드라이브를 설정해 준다.
특정 게임은 카트리지 설정이 필요한데 http://www.segasaturn.org/ 에서 확인할 수 있다.



Screen 탭에서 몇가지 항목에 체크를 추가한다.
  Enforce Aspect Ration (Fullscreen ): 풀스크린 화면에서 화면비율을 고정시킴.
  Binear Filtering: 화면을 부드럽게 함.
  Deinterlace (Very Slow): 디인터레이싱 처리. 부하가 크게 증가함. 자세한 내용은 http://blog.naver.com/saebaryo/30040967576 참조하길 바란다.
  Use DirectDraw는 체크해서 효과가 있으면 체크하시길 바란다. 나는 아무 효과가 없었다.




마지막으로 EZ Setting 탭이다. 나는 Highest Compatibility를 사용한다. 자신의 컴퓨터에 맞게 설정하면 된다. 참고로 게임 호환성이 좋아질 수록 속도는 느려진다.



마지막으로 컨트롤러 세팅이다. Redefine 버튼을 눌러서 버튼 설정을 하면된다. 내 Xbox360 패드는 바로 설정이 가능했다.



설정을 마치고 SSF를 재기동 시킨 후 게임을 즐기면 된다~~

참고로 내 컴퓨터는 Core i7 920 / 6G Ram / ATI 4850 인데 게임속도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별 도움이 안되는 정보인 것 같다..) Frame Skip을 끄니 너무 빨라서 다시 켜줬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